주최기관
공동주관기관

KRnet

  • 메인으로
  • 컨텍어스
  • 사이트맵
  • 관리자 새창열기

소개조직프로그램등록좌장/발표자게시판Past KRnet

인사말

 

 

 ICT는 하룻밤 사이에도 급속하게 달라지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현재를 포착하고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KRnet의 25번째 場이 열린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디에서나 4차 산업혁명이 이슈입니다. 많은 기업과 기관, 학자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저마다의 해석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혹자는 인공지능을, 혹자는 5G를, 또 다른 누군가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용어에 대한 피로감이 상당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모두 필요한 논의들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전문가들의 혜안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담론이지, 표준화된 정답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것은 우리가 그 모든 기술과 서비스들을 바탕으로 보다 지능화되고 사람과 사물, 가상과 현실이 끊임없이 연결되는 세상을 목표로 삼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KRnet에서는‘지능형 정보사회 실현을 위한 디지털 변혁’을 주제로 미래의 우리 삶의 변화를 가져올 다양한 기술 트랜드에 대하여 10개 트랙 28개 세션과 2개의 특별 세션을 마련했습니다. 각 세션에서 다루는 기술과 서비스들은 모두 사람과 사물, 가상과 현실의 융합에 필수적인 요소들이라 생각합니다. 특정 기술이나 서비스가 독자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수는 없습니다. 5G 없이 IoT를 상상하기 힘들고,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등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필요로 합니다. 많은 ICT 업계에서 개인정보와 거래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보안 기술을 열망하고 있고, 오픈소스를 활용한 확산과 발전을 기대하며 전략을 세우고자 합니다. 그래서 지식의 공유와 분야 간 협업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정보와 지식, 통찰을 제공하는 KRnet은 융합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기회의 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간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핵심기술들을 연구해온 전문가들은 KRnet을 통해 타 분야와 생각을 나누고 변화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각 기관 및 학계, 기업의 구성원이 모이는 만큼 온도차를 해소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사람과 사물이 연결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유기체 생태계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본 행사를 위해 선뜻 시간을 내주신 많은 연사 분들과 후원사 관계자 여러분, 행사를 준비해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KRnet 2017 대회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이 상 훈